개요
경희대학교 2-2 게임엔진기초 프로젝트 (NightAtTheGallery)
- 총 인원 : 6명
- 진행 기간 : 4개월
- 역할 : 메인 개발
게임 시놉시스
✨Night at the Gallery✨
시놉시스
야심한 밤, 여러분은 미술관에 침입하여 그림을 훔치고,
함께하는 그림의 요정 “샌조”와 함께 살아움직이는 피조물들을 피해 미술관을 탈출해야 합니다.
어두컴컴한 미술관 속에서 여러분은 과연 탈출할 수 있을까요?
미술품과 모험이 어우러진 이 게임에서 진행되는 독특하고 매혹적인 이야기를 경험해 보세요.
게임 소개
장르 : 잠입, 퍼즐
시점 : 1인칭
플랫폼 : PC
제작 기간 : 2023.09.21~2023.12.10
게임 플레이
조작법
WASD : 이동
마우스 좌클릭 : 액자와 상호작용
E : 아이템 사용
C : 앉기
기획 의도
‘Night at the Gallery’는 영화 “박물관이 살아있다”를 모티브로 제작된 게임입니다. 실제 미술관의 분위기를 최대한 느낄 수 있도록 에셋, 라이팅, 사운드에 신경을 썼습니다.
스크린 샷
개발 환경
Unreal Engine 5.1.1
설계 / 개발
살아움직이는 미술관에서 탈출하는 잠입게임류이며 위 프로젝트에서 메인개발 역할을 맡았습니다.
: Player
1인칭 게임으로 기본적인 조작과 레벨에 배치된 액터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 Paintings
: Interactable Actors
열쇠, 여러 기능을 하는 액자들, 대포, 조각상등 플레이어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액터들을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다형성(polymorphism)이 가능하게 구현하는 데 있어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 GameInstance
플레이어의 세이브포인트나 총 게임에서 단 한번만 등장하는 대사, 특수한 경우에 발생하는 이벤트등을 구성해보았습니다.
: UI
게임내 요정이 등장하여 플레이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힌트를 주는데 이에 대한 UI및 기능을 구성해보았습니다.
: Sound
조용한 밤에 잠입한 도둑이 주인공이기에 사운드가 몰입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움직이는 기사가 내는 소리나 그림에서 나오는 소리등 실감나게 소리를 구성했습니다.
: Animation
애니메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작업 환경
버전 관리는 퍼포스(Perfoce)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작업내용, 일정 공유는 노션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트레일러
느낀점
게임의 전반적인 개발을 맡았고 특히 플레이어가 게임에 몰입할 수 있는 요소에 공을 가장 많이 들였습니다.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과 움직이는 그림, VFX등 플레이어 입장에서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게 구현하는 과정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혼자 언리얼엔진으로 여러 토이프로젝트를 해보았고 이번이 처음으로 진행한 언리얼 프로젝트였습니다. 깃이나 퍼포스와 같은 버전관리가 익숙하지 않아 적응하는데 고생했지만 협업툴에 익숙해지는 것은 큰 경험이었습니다. 학교 수업으로만 배운 내용을 실제로 사용해본 경험은 꽤나 즐거웠기에 계속해서 팀프로젝트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종강후 게임 프로젝트에 들어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