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perZD
PaperZD는 2D 프로젝트에 대한 Unreal Engine의 애니메이션 지원 부족에 대한 결정적인 해결책으로, 복잡하고 간단한 2D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애니메이션 Blueprint를 쉽게 만들 수 있다.
하나의 Pawn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블루프린트 클래스가 필요하다.
PaperZDCharacter
AnimationSource
PaperZD animBP
Animation Sequences
Animaion Notify
이뿐만 아니라 여러 Sprite 편의기능, 액션기능을 지원한다.
모두 PaperZD가 지원하는 블루프린트 클래스들이기에 언리얼엔진을 통해 2D 다루려면 위와 같은 플러그인의 사용이 필요하다.
PaperZDCharacter
Pawn 클래스로 걸어다닐 수 있는 기능과 Flipbook Component를 다룰 수 있는 Paper2D 클래스를 상속받는다.
Pawn의 이동과 주요기능들을 주로 다룬다.
AnimationSource
PaperZD는 스프라이트 액션으로 Flipbook을 만들 수 있고 이를 자신만의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로 변환시켜준다. 즉 기존 플립북에 AnimNotify를 추가하는 것처럼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게된다.
PaperZD animBP
캐릭터의 실질적인 애니메이션 흐름을 담당하며 PaperZD에서 지원하는 Jump로 쉽게 애니메이션을 실행시킬 수 있다. Trasition Rule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애니메이션을 관리 할 수 있다.
Animation Sequences
이전 AnimationSource에서 Flipbook을 통해 생성하면 애니메이션시퀀스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는 노티파이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지닌다.
Animaion Notify
애니메이션 시퀀스에 추가적인 기능을 더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예를 들어 공격하는 애니메이션에서 특정 구간에서 데미지를 주고 싶다면 공격하는 구간에 노티파이를 둔다. 이후 그 노티파이를 구현시켜 주면 애니메이션이 실행되면 해당 노티파이를 호출할 수 있게된다. 공격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후 다루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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