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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 5] IK Retargeter with Root Motion
UE5/공부

[언리얼엔진 5] IK Retargeter with Root Motion

2023. 8. 3. 18:46

https://docs.unrealengine.com/5.0/ko/root-motion-in-unreal-engine/

 

루트 모션

언리얼 엔진 4 에서 루트 기반 애니메이션을 처리하는 방식을 살펴봅니다.

docs.unrealengine.com

언리얼엔진 4를 공부할 떄 역시 루트모션을 많이 사용했었다. 

하지만 언리얼엔진 5로 넘어가면서 애니메이션 리타겟팅 방식이 바뀌었다.

각 스켈레톤의 IK 릭을 만들고 IK 리타게터로 리타겟팅할 수 있다.

언리얼엔진 4보다 정말 편하고 좋다

이때까지만 해도 너무 좋았다... (왠지 순조롭더라)

 

리타겟팅된 애니메이션 몽타주의 루트모션이 먹통이 된것이다. 

Enable Root Motion을 활성화해도 애님bp에서도 루트모션을 활성화해도 해결할 수 없었다.

 

나만 문제는 아닌 듯 했다. 이와 관련해서 정말 많은 질문글과 답글이 있었음

포럼의 정말 많은 질문, 답변글을 보고 시도해보았지만 쉽게 해결되진 않았다. 

그러다가 찾은 유튜브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OAXt2eLL5eY 


리타게터의 트랜슬레이션 모드를 Globally Scaled를 하나 해주어야 했다.

이때 타깃 체인을 Root가 아닌 다른 체인에 설정한다면 애니메이션이 끔찍하게 바뀐다. 

Root 체인의 트랜슬레이션 모드를 설정해준다. ( 이전에 스켈레톤에 가서 트랜슬레이션 리타겟팅을 Animation Scaled로 설정해야한다.)

 

해결이 됐다,,,, ㅁㅊ,,,

포럼에서도 언리얼엔진 5로 넘어가면서 이 문제를 겪는 사람이 많은 것을 보니 한국에서도 비슷한 문제를 겪는 사람이 있을 것 같았다.. 

 

 

감격의 순간

 

역시 하루종일 붙잡고 있으니 어떤 문제던 해결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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